소리없는 방귀가 더 독할까?


누구나 친구들끼리 혹은 동료와 방귀에 대한 우스갯소리를 주고 받아 보았을 겁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흔한 이야기는 바로 '소리없는 방귀가 더 독하다'라는 것. 정말로 조용하게 아무도 모르게 뀌는 방귀가 큰 소리로 터지는 방귀보다 더 독한 냄새를 풍기는 것일까요? 이번글에서 한번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1. 방귀가 나오는 이유

이슬만 먹고 살것 같은 예쁜 여자 연예인들도 방귀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방귀는 우리가 입으로 삼킨 공기가 원인이 됩니다. 밥을 먹거나 껌을 씹을때 혹은 음료를 마실때 우리 몸으로 공기가 들어오게 됩니다.


이렇게 들어온 공기는 어디론가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 트림도 우리 몸 속 공기를 배출하는 방법중에 하나 입니다. 공기중 일부는 트림으로 배출되지만, 나머지는 소화기를 따라 내려가 결국 우리몸의 배설기관으로 나갈 수 밖에 없는 것 입니다.




2. 방귀의 성분

방귀가 되어 나갈때 주 성분(?)은 질소, 수소, 이산화탄소가 되는데 이것들은 모두 냄새가 나지 않는 기체입니다. 어떤 방귀는 소리는 요란한데 냄새는 거의 나지 않는 이유도 방귀의 주 성분이 냄새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유독 심한 방귀냄새가 나는 때도 있습니다. 그 원인은 우리몸의 소화기관인 대장에 있습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들을 소화시키는 대장에는 엄청난 수의 박테리아들이 음식들을 먹어치우며 발효시키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박테리아는 우리에게 필요한 영양소들을 생산하기도 하지만 황을 함유한 화학물질도 함께 내놓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냄새를 결정짓는 주 성분 입니다.


황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계란이나 브로콜리 같은 음식을 먹으면 방귀냄새가 더 독해지기 쉽습니다. 또 음식들이 장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발효가 더 많이 일어나게 되어 냄새가 더 심해집니다.




3. 소리없는 방귀가 더 독하다

위에서 황을 함유한 화학물질이 냄새를 결정짓는 주요인이라고 하였지만 보통 방귀 성분중 약 1%정도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리없는 방귀가 더 독한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냄새가 나지 않는 성분으로된 기체의 양이 적은경우 방귀는 냄새가 나는 성분으로 농축되고 일반적으로 방귀 소리는 조용하지만 냄새는 강렬해집니다. 부피가 작기 때문인데요, 반대로 큰 소리를 내는 방귀는 냄새가 나지 않는 기체의 부피가 크기때문에 소리는 크지만 냄새는 거의 나지 않게 되는 것 입니다.


오래참을수록 몰래 뀔수록 독한 냄새가 나는 방귀... 시원하게 터트리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